안전 자산으로 손꼽히고 있는 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각종 귀금속 및 골드바 형태로 많이 보관하고 있는데요 금시세는 매일 변동하며 내가 살 때, 내가 팔 때 가격이 서로 다른데요 오늘 금시세 1돈 가격 실시간 조회 방법 알아 두시면 금값 확인하시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목차
금
우선 금 이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금은 노란색을 띠는 금속 원소로 무른 강도와 뛰어난 전성과 연성이 특징이며 전기 전도체로 반도체에 많이 사용됩니다. 가장 중요한 점은 부식되지 않아서 피부에 닿는 귀금속 및 치과 재료등 인체에 매우 친화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재료입니다.
인류 역사를 통틀어 채굴된 금의 양은 약 20만 1,300톤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이 1950년대 이후에 채굴된 것이라 하고 지금도 매년 2,500 ~ 3,000톤가량이 채굴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갈수록 채굴양이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.
금에 대해서 알아보면 14k 18k 24k의 단위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는 순도를 뜻하는 단위로 24k는 순금을 뜻 하는데요 순금은 약 99.5% ~ 99.9%의 순도를 띱니다. 그래서 골드바 또는 귀금속에 999 또는 995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순도를 표기해 놓은 것이니 참고하세요
그렇다면 왜 100%가 아닌 99.5 ~ 99.9%를 순금이라 부를까요? 그 이유는 아무리 불순물을 제거한다고 해도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 불순물이 조금 남아 있기 때문인데요
이를 기준으로 14k와 18k를 나눠 볼 수 있습니다. 14k는 14 / 24로 약 58.5%의 금이 포함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 18k는 18 / 24 로 75%의 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고요 귀금속에 585 또는 750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각각 14k, 18k를 뜻하는 것입니다.
금은 단위로 돈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금 1돈은 3.75g을 뜻하니 알아두시면 계산하시기 편리합니다.
오늘 금시세
오늘 금시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한국금거래소와 한국물가협회에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한국금거래소
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국금거래소에서 오늘 금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한국금거래소에서는 오늘 금시세뿐만 아니라 과거 금시세도 확인할 수 있어 금 값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금뿐만 아니라 은, 백금, 다이아몬드, 랩 다이아몬드 등 다른 시세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또한 내가 금 1돈 살 때와 팔 때 가격을 구분해서 보여줌으로써 차이가 살때와 팔때 차이가 어느 정도 나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한국물가협회
우리가 생활하는 물가를 지속적으로 조사하는 기관이 있으니 바로 한국물가협회입니다. 우리 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물건들의 가격동향을 보여주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금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홈페이지에서 생활물가 - 귀금속류 - 금 24k 순서로 선택 후 검색하시면 금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생활물가는 지역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금 시세 역시 지역별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대표적인 지역으로 서울, 대전, 광주, 대구, 부산 등 각 지역의 금 1돈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
앞선 자료와 마찬가지로 과거 자료도 확인할 수 있어서 변동되는 금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